개요
어드민 작업을 하시면서 담당자나 혹은 특정인에게 어떻게 알림을 주는지 한번쯤은 고민을 해보셨을 겁니다. 알림이 가는 경우라면 관리자가 담당 사원을 배정하였을 때 담당 사원이 알림을 받거나, 특정 유형의 레코드가 생성되었을때 관리자에게 알림이 가도록 하는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트에서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티피케이션 시나리오
"Staff가 Lead를 생성하면 Admin에게 알림이간다."
Custom Notification 생성
Custom Notification Type 생성
Notification을 날리기 위해서 우선 Custom Notification Type을 정의를 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타입 생성과 노티 채널을 정의를 해줌으로써 이따가 사용할 Flow에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Setup -> Custom Notifications -> New


Custom Notification 생성 (Flow)
Setup -> Flow -> New Flow


생성되는 모든 리드를 대상으로 할 것이기에 별다른 조건은 없습니다.


Admin 정보를 가져오기 위해 Admin 프로필 정보가 필요합니다. 프로필은 하나만 존재하기에 Only the first record 선택 후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위에서 Profile을 Get을 해온 이유가 Get Admins할 때 ProfileId를 직접 해당 id값을 입력해주어도 되긴합니다. 하지만 이 플로우가 다른 샌드박스로 배포가 되는 경우 직접 입력한 id는 더이상 존재하지 않기에 에러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get을 해주는 로직이 필요합니다.
또한, 유저 정보를 가져올때는 IsActive = true 조건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 조건 없이 정보를 가져오면 비활성화된 유저도 포함이되며 플로우나 나중에 개발쪽에서 로직에 비활성화된 유저 정보가 있으면 무조건 에러가 발생합니다.






Notification Body와 Type에 커스텀 라벨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Body 같은 경우 HTML 양식도 작성 가능합니다. 커스텀 라벨을 언급하는 이유는 여러분의 사용자가 '번역'을 필요로하는 사용자들이라면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Flow Debug
이번 포스트에서는 Flow 디버깅을 다루지 않고 이런식으로 테스트를 할 수 있다정도의 느낌으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결과 확인
우선 User에 들어가셔서 StandardUser 한 명을 생성해줍시다.

생성 후 해당 계정으로 Login하며 Lead를 생성합니다.

생성 후 다시 어드민으로 로그인하면 위 화면처럼 알림을 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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