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Path Assistant는 비즈니스 판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필수적인 툴 중 하나입니다. Path Assistant에 대해서 비즈니스 측면과 사용 측면 두 가지 관점으로 접근해 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복잡한 데이터 분석과 의사 결정을 간소화하여 어드민들이 성공적인 판매 전략을 구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때, 해당 제품의 특징과 시장 동향을 고려한 최적의 접근 방법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제품 라인을 도입하는 상황에서 PathAssistant는 해당 제품의 잠재적인 고객 베이스를 식별하고, 판매 전략을 최적화하여 성공적인 런칭을 도와줍니다.
사용 측면에서는 세일즈포스 시스템을 잘 모르는 사용자에 대해서 각 Stage 단계에서 어떤 액션들이 필요한지,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어떤 필드에 값이 채워져야 하는지 알려주는 일종의 '시각적인 사용자 메뉴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 측면의 장점 때문에 자주 이용되지만, 매 단계마다 어떤 액션이 필요한지 보여줌으로써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봅니다.
Path Assistant가 없는 경우
Opportunity 아무 레코드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Stage 기본 세팅으로 9 단계가 있습니다. Stage에 별다른 Validation이 없다면 조건없이 Stage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어드민이라면 Stage에 대한 Validation을 걸어 의미 없는 업데이트를 방지하고 각 Stage가 여러분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맞게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우선 Opportunity의 오브젝트 매니저에서 아래 내용으로 Validation을 추가하였습니다.
-
Stage가 변경되고 AccountId 필드가 비어있으면 Validation을 보여준다.
AND(ISCHANGED(StageName),
ISBLANK(AccountId))

그럼 한번 업데이트를 해보겠습니다.

작동 잘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Validation이 한 개 이지만 프로세스가 복잡해질 수록 validation의 개수는 늘어납니다.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는 그냥 무작정 업데이트를 하고자 할 겁니다. Validation의 메시지가 친절하면 어떤 필드 내용이 필요한지 파악이 되겠지만 불친절한 경우 실질적으로 프로세스가 막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럼 사용자는 '이거 에러나서 진행이 안 되는데요.'라는 컴플레인이 들어오게 되는거죠.
하지만 Path Assistant를 사용한다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Path Assistant 설정법
Setup -> Path Settings -> Enable -> New Path



각 Stage마다 필요한 필드가 무엇인지, 어떻게 가이드할 지 정의할 수 있습니다.

Activate Your Path: 바로 사용할거니 활성화 해줍니다.
Enable Celebrations: Stage의 마지막 단계까지 (Closed-won) 도달하는 순간 화면에 Confetti 효과를 보여줍니다.

Path Assistant 확인

정상적으로 화면에 노출되는걸 확인하였습니다.
안 보이시는 분은 Stage 옆에 화살표를 눌러 보시면 보일겁니다.
이로써 사용자에게 단계별 어떤 액션을 취해야하고 어떤 필드가 필요한지 편리하게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
'Salesforce > Admin_한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안 감사에서 살아남자_세일즈포스 어드민 암호화 필드 (Encrypted Fields) (0) | 2024.01.28 |
---|---|
세일즈포스 어드민 업무 할당 알림 - 푸쉬 노티피케이션 (Push Notification) (0) | 2024.01.14 |
세일즈포스 어드민 다이나믹 폼 (Dynamic Forms) (2) | 2023.12.31 |
세일즈포스 어드민 페이지 레이아웃 (Page Layouts) (4) | 2023.12.25 |
세일즈포스 어드민 Global Picklist Value Set & Record Type (0) | 2023.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