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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포스 어드민 오브젝트와 필드

세일즈포스 개발 및 어드민 블로그 2023. 7. 2.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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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포스의 오브젝트와 필드는 엑셀의 시트와 레코드와 유사합니다. 시트는 오브젝트를, 레코드는 개별 데이터를 나타내며, 각 필드는 데이터의 속성을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세일즈포스 오브젝트와 필드는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를 조직화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 관리, 판매 추적, 마케팅 자동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더 나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일즈포스 오브젝트와 필드를 올바르게 구성하고 활용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브젝트(Object)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 역할을 합니다. 엑셀에서는 시트가 되겠습니다.

오브젝트는 크게 Standard와 Custom 오브젝트로 구분됩니다 (External object, Platform event, BigOject 또한 존재). 대표적인 Standard 오브젝트에는 Lead, Account, Contact, Opportunity, Case 등이 있습니다. 이 오브젝트들은 기본적으로 항상 존재하는 오브젝트입니다. Custom 오브젝트는 말그대로 여러분들이 생성하신 오브젝트입니다.

RDBMS & Object

 

오브젝트 관계 (Relationship)

오브젝트가 가질 수 있는 관계는 Lookup, Master-Detail, Many-to-Many, Self, External, Hierarchical가 존재합니다. 관계 설정은 필수가 아니며 비즈니스와 구조와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우선 핵심이 되는 Lookup와 Master-Detail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ookup Relationships

Lookup relationship
Lookup Relationship

Lookup relationship은 간단하게 참조 관계를 말합니다.

  • 1:1 관계 혹은 1:N 관계.
  • 연결되어 있는 레코드가 삭제되어도 반대쪽 레코드가 삭제되지 않음(loosely coupled).
  • Roll-up summary 생성 불가.
  • Standard - standard / standard - custom object 연결 가능.

Lookup relationship 예시
  • 고객정보를 담고있는 Account와 해당 고객에게서 발생하는 Opportunity: 고객 한 명이 하나의 Opportunity를 가질 수도 있고 여러 Opportunity를 가질 수 있음.
  • 고객정보를 담고있는 Account와 배송정보를 담고있는 Delivery 오브젝트: 한 명의 고객으로부터 한 건의 배송 정보만 가지고 있거나 여러 배송 정보를 가질 수 있음.
  • 기회 정보를 담고있는 Opportunity와 거기서 발생한 계약 정보를 담고있는 Contract 오브젝트: 하나의 Opportunity에서 한 건의 계약 정보를 가지거나 여러 건의 계약 정보를 가질 수 있음.
 

Master-Detail Relationships

Master-Detail Relationship
Master-Detail Relationship
  • 부모와 자식 관계 (Master and Detail).
  • 1:1 관계 혹은 1:N 관계.
  • 부모 레코드 삭제 시 자식 레코드도 같이 삭제됨 (strongly coupled).
  • Roll-up summary 생성 가능.
  • Standard object는 자식(detail)쪽으로 지정 불가.
  • 오브젝트 당 최대 2개의 Master-Detail 관계 설정 가능.
  • 부모 레코드에 적용되는 권한은 자식은 그대로 상속 받는다.
Master-Detail 예시
  • 방 정보를 가지고 있는 Room 오브젝트는 이벤트 정보를 담고 있는 Event 오브젝트 레코드를 한 개 혹은 그 이상을 가질 수 있음: 방 정보가 없으면 이벤트 정보또한 존재할 필요가 없음.
  • 법인 고객 정보를 담고 있는 Account는 법인 담당자 연락처가 저장되는 Contact 오브젝트 레코드를 한 개 혹은 그 이상을 가질 수 있음: 법인 고객 정보가 없으면 법인 담당자 정보또한 존재할 필요가 없음.

 

필드(Field)

데이터베이스에서 attribute 혹은 column 역할을 합니다. 엑셀에서는 하나의 column (열) 입니다.

필드들 또한 Standard와 Custom필드로 구분됩니다. 필드는 여러 타입이 존재합니다. 또한, 필드 생성 시 필수 여부 (required)를 체크할 수 있어 레코드 생성 시 반드시 값이 입력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Standard

오브젝트 생성 시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필드를 말합니다. Standard 또한 아래 타입처럼 구분할 수 있습니다.

Field
출처:https://www.salesforceben.com/simple-salesforce-explained-how-to-get-started-with-salesforce-fields/

 

Custom

직접 생성하는 필드를 말합니다. 타입은 아래와 같습니다.

  • Auto Number: 레코드가 생성될 때 마다 미리 정의한 포맷에 맞추어 시스템이 자동으로 숫자를 1씩 증가시켜 넣어줍니다. (예, Oppty-01, Oppty-02...) 
  • Formula: 함수를 작성하기 위한 필드 타입입니다. 읽기 전용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 Roll-Up Summary: 읽기 전용 필드이고 Master-detailed 관계의 오브젝트들을 대상으로 sum, min, max, count 등의 계산을 합니다.
  • Lookup Relationship: Lookup 관계를 맺기 위한 필드입니다.
  • External Lookup Relationship: Salesforce 외부의 오브젝트와 Lookup 관계를 맺기 위한 타입입니다
  • Checkbox: true / false 
  • Currency: 소수점을 허용하는 숫자 관련 필드. 계산 관련 로직이 있다면 사용이 권장되는 타입입니다.
  • Date: 날짜 (2023-06-22). 화면에서는 클릭 시 캘린더를 띄어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 DateTime:  날짜시간 (2023-06-22T07:00:000+0000). 화면에서는 클릭 시 캘린더를 띄어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 Email: 최대 80자리와 이메일 포맷 자동 체크 합니다.
  • Geolocation: 위도와 경도를 입력받을 수 있는 타입입니다.
  • Number: 단순 숫자 타입입니다.
  • Percent: 소수로 입력받아 퍼센트로 표시해주는 타입입니다.
  • Phone: 최대 40자리. 휴대폰 포맷 체크해줍니다.
  • Picklist: 리스트에서 한 개의 값을 선택할 수 있는 필드 타입입니다 (드롭다운 목록에서 값 1개 선택하는거와 똑같습니다).
  • Picklist (Multi-Select): 리스트에서 여러개의 값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Text: 최대 255자리 허용하는 텍스트 타입입니다.
  • Text Area: 최대 255자리이며 여러줄로 입력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 Text Area (Long): 최대 131,072 자리이며 여러줄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Text Area (Rich): 최대 131,072 자리이며 포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첨부 등).
  • Text (Encrypted): 값을 입력하면 암호화하여 저장시키는 타입입니다.
  • Time: 시간 저장을 위한 타입입니다. 다만 아직까지 로그인한 유저의 TimeZone에 맞게 자동으로 변환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 URL: 최대 255자리 허용. 링크 클릭시 새창으로 화면을 띄어주는 타입입니다.
 
이번 포스트를 통해 세일즈포스의 오브젝트와 필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오브젝트와 필드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만드는 것은 몇 번의 연습을 통해서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누구에게, 어떻게 노출시킬 것인가를 구성하는건 몇번의 연습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프로세스 상의 역할과 권한 관계(?)를 충분히 알아야만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세일즈포스 공부를 하면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을 것이고 아무리 트레일헤드를 보고 따라해도 감을 잡기 힘든 부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공부와 연습을 하신다면 모두가 인정하는 어드민으로 거듭나실 수 있다고 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여러 필드를 생성해야 할 경우 도움을 주는 사이트 소개와 사용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데이터 모델링

https://trailhead.salesforce.com/content/learn/modules/data_modeling

데이터 시큐리티

https://trailhead.salesforce.com/content/learn/modules/data_security?trailmix_creator_id=strailhead&trailmix_slug=prepare-for-your-salesforce-administrator-credential